A. 점오염원이란 오염물질의 유출경로가 명확하여 수집이 쉽고 계절에 따른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어, 연중 발생량 예측이 가능한 오염원을 의미합니다. 이 오염원은 주로 하나의 출처에서 직접적으로 오염 물질을 배출하며, 주로 하천, 호수, 바다 등 수계로 오염 물질을 직접 방출하는 형태를 가집니다. 따라서, 오염 처리시설의 설계와 유지, 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점오염원과 반대로, 비점오염원은 오염물질의 유출 및 경로가 명확하지 않은 오염원을 의미합니다. 비료와 살충제 사용으로 인한 오염, 건설 활동 중 발생하는 토사, 석면 날림 등이 대표적인 비점오염원에 속하는데요. 이러한 비점오염원은 강우나 눈 녹은 물이 지표면을 흐르면서 오염 물질을 운반해 수계로 유입되며 일회적인 강우 사건으로도 상당한 양의 오염이 유출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렇듯 비점오염원은 유출 여부와 경로 파악이 어려운데다 관리와 제어도 어려워 넓은 지역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아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비점오염 저감시설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산군의 비점오염 저감시설 뜻, 설치대상, 종류 – 자연형 시설, 장치형 시설 콘텐츠를 참고해 보세요!
콘텐츠가 도움이 되셨나요?
산군 콘텐츠 저작권 안내
모든 산군 콘텐츠는 관련 법에 의해 보호 받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무단 전재, 재배포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