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단요약
건설공사비지수는 건설공사 물가변동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되는 지수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공사비원가관리센터에서 1개월 단위로 매월 말 발표해요. 건설공사비지수는 주로 시차 보정, 계약금액 조정 등에 사용될 수 있어요.
목차
1. 건설공사비지수란
2. 건설공사비지수 VS 물가지수 (소비자물가지수, 생산자물가지수)
3. 건설공사비지수 활용분야
4. 건설공사비지수 내용
5. 건설공사비지수 추이
건설공사비지수는 건설공사 물가변동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되는 지수입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공사비원가관리센터에서 1개월 단위로, 매월 말 『건설공사비지수동향』에 포함하여 발표하는데요. 건설공사비지수는 직접적인 가격조사로 산출되는 것은 아니며, 기존의 공식적인 통계를 가공하여 작성되는 가공통계 지수입니다. 즉, 한국은행의 산업연관표와 생산자물가조사, 건설업임금실태조사 등을 활용해 만들어지는 지수입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가정에서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알아보기 위해 작성하는 통계입니다.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부터 주택,수도,전기 및 연료와 보건, 교통 등 458개의 대표품목을 기준으로 작성됩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주로 인플레이션 및 디플레이션 등 경기를 판단하는 지표로서 사용되며, 통화정책의 기초자료가 되죠.
생산자물가지수는 소비자물가지수와 조사품목에서 차이가 있는데요. 소비자물가지수의 경우 소비재만을 포함하는데 반면, 생산자물가지수는 원재료 및 중간재, 자본재 등 까지 포함합니다. 따라서 소비자물가지수보다 비교적 변동성이 있는 편이죠.
건설공사비지수는 생산자물가조사를 기초로 건설공사에 투입되는 재료, 노무, 장비 등 건설업종과 관련한 품목에 보다 가중치를 두어 ‘건설업’의 물가변동을 보다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보면 생산자물가지수는 전 산업의 변동이라면, 건설공사비지수는 건설업에 특화되어있는 지표라고 할 수 있죠.
과거에는 건설 공사의 투입 물가 변동 추정을 위해 생산자물가지수나 소비자물가지수 등을 사용하여 간접적으로 추정했는데요. 그러나 이 지수들의 가중치 구조는 건설산업 특성을 반영하기 어려워 정확한 물가 변동 추정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생산자물가지수의 경우 산업 전반의 변동 상황을 보여주는 지표기 때문이죠. 따라서 건설업 특성에 맞는 물가지수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건설공사비지수가 개발되었습니다.
건설공사비지수는 주로 시차 보정, 계약금액 조정 등에 사용될 수 있는데요. 즉, 이미 수행된 건설사업의 공사비 자료를 추후 유사사업에 활용할 경우, 두 공사의 시차를 보정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자재 인플레이션 등 물가변동으로 인해 계약금액 조정이 필요한 경우, 가격 등락을 추정하는데 활용할 수 있죠.
또한 국토부는 작년 5월부터 「건설기술진흥업무 운영규정」을 개정하여 표준시장단가 개정 시 건설공사비지수를 적용하고 있는데요. 표준시장단가란 공종별 재료비와 노무비, 경비를 합산한 시공비용을 바탕으로 유사 공사의 공사비 산정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한 공사비 산정기준입니다. 기존에는 생산자물가지수를 사용하여 단가를 제대로 반영하기 어려웠으나, 재료비ㆍ경비에 대한 물가지수를 건설공사비지수로 변경하여 건설업의 물가 변동을 보다 정확히 반영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건설공사비지수는 건물건설 및 건축보수, 토목건설 2개의 대분류지수로 분류될 수 있는데요. 대분류지수는 다시 중분류지수, 소분류지수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참고해야 할 부분은 상위분류 지수와 하위분류지수는 서로 다른 세부품목과 가중치를 가지는 독립적인 모델이라는 것인데요. 즉, 하위지수의 등락율 평균이 상위지수의 등락율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출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더불어 매월 보고서에서는 개별 품목의 등락율과 기여도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2023년 12월에 발표한 11월 건설공사비지수 동향을 보면 전지(4.63%), 화력(4.6%), 원자력(4.6%), 신재생에너지(4.6%), 시멘트(2.57%) 등의 가격 상승과 경유(-9.88%), 휘발유(-7.03%), 중후판(두께 3mm 이상)(-6.06%), 기타 철강1차제품(-3.49%), 윤활유 및 그리스(-1.09%) 등의 가격 하락을 알 수 있습니다.
기여도의 경우 개별 품목이 총지수의 변동률에 기여하는 정도입니다. 마찬가지로 11월 건설공사비지수 동향에서는 아스콘 및 아스팔트 제품(0.042), 목재 가구(0.029), 자동조정 및 제어기기(0.01), 시멘트 (0.007) 등으로 총지수에 기여도가 큰 품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설공사비지수는 2015년을 기준년도(2015년 = 100)로 하여 매월 말 전월의 잠정지수를 발표합니다. 최근 발표된 2023년 11월 건설공사비지수 통계표를 확인해보면 근 1-2년간 원자재 인플레이션으로 건설공사비지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건설공사비지수는 건설업의 물가변동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로, 건설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생산자물가지수, 소비자물가지수와 비교하여 보다 정확한 건설현장 물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계약금액 조정에 있어서 어떠한 지수를 기초로 계산을 할 것인지는 계약서 조항에 의하여 결정된다는 점에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콘텐츠가 도움이 되셨나요?
산군 콘텐츠 저작권 안내
모든 산군 콘텐츠는 관련 법에 의해 보호 받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무단 전재, 재배포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