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DB
    • 기업DB
    • 현장DB
    • 입찰DB
    • 수주DB
    • 평판DB
    • 뉴스DB
    • 스마트건설DB
  • 건설정보
  • 요금안내
신규기능 오픈 빠르고 정확한 국내 최대 입찰 검색
입찰DB 바로가기
신규기능 오픈 국내 최대 입찰DB 바로가기

인두기 뜻, 종류, 납땜ㆍ인두기ㆍ용접의 차이 - 인두기 입찰 알림 받기

인두기는 용접기와 비슷하게 전자 부품을 서로 연결하거나 접합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그러나, 용접기에 비해 온도가 낮고 작동법이 쉬워 DIY 조립키트 등 취미생활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심지어 다이소에서 전기인두기가 단돈 5천원에 팔리고 있다고 하니 구매접근성도 좋은데요. 따라서 오늘은 인두기의 뜻을 알아보고 인두기와 혼동되는 납땜의 뜻, 납땜과 용접의 차이, 인두기의 종류 등 인두기와 관련된 여러 개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납땜, 인두기 뜻
2.    납땜과 용접의 차이 – 온도, 연결 강도, 재료
3.    인두기 종류 – 전기 인두기, 가스 인두기
4.    무료로 인두기 입찰 알림 받는 방법

 

1.    납땜, 인두기 뜻 

기본적으로 납땜이란 전자 부품을 서로 연결하거나 전선을 접합하는 작업을 가리킵니다. 이 과정에서 "납"으로 불리는 금속 합금이 사용되며, 이 “납”을 녹여서 두 금속을 연결합니다. 이때, 납을 녹여 두 금속을 연결하는 도구가 바로 “인두기”입니다. 인두기가 전기로 가열되어 끝부분이 매우 뜨거워지면 납땜을 녹여서 작업하도록 도와주는거죠. 따라서, 인두기는 납땜기로 불리기도 합니다.

 

 

2.    납땜과 용접의 차이 – 온도, 재료, 연결 강도

납땜과 용접 모두 금속을 연결하는 작업이다 보니 이 둘을 헷갈리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러나 둘은 온도, 연결강도, 재료 측면에서 확연히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우선, 납땜은 비교적 낮은 온도(약 200°C에서 400°C 사이)를 사용합니다. 납땜에서는 금속 자체를 녹이는 것이 아니라, 납이라는 합금을 녹여서 금속 부품을 연결하기 때문에 용접처럼 엄청 높은 온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납땜은 연결력이 상대적으로 약하므로 주로 전자 부품이나 작은 금속 부품 연결 등 높은 강도나 내구성이 요구되지 않는 곳에 사용됩니다.
반면, 용접은 연결할 금속 자체를 녹여서 결합하기 때문에 약 1,000°C 이상의 높은 온도가 필요합니다. 용접은 매우 강한 연결을 제공합니다. 금속 자체가 녹아 결합되기 때문에, 구조적 강도와 내구성이 매우 뛰어나며, 건설, 자동차 제조, 중공업 등 강한 접착력이 요구되는 분야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3.    인두기 종류

납땜은 용접에 비해 상대적으로 간단하며 가정이나 취미 활동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납땜을 위한 인두기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인두기의 대표적인 종류 몇 가지만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1. 전기 인두기

전기 인두기는 가장 보편적인 납땜 도구입니다. 전원에 연결하면 전기에 의해 인두기 팁이 달궈지게 되며 달궈진 팁을 이용해 납을 녹여 두 금속을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전자기기 제작, 수리, 프로토타입 제작 등 다양한 전자 작업에 필수적으로, PCB(Printed Circuit Board) 위에 전자 부품을 부착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전기 인두기는 비교적 저렴해 아두이노 같은 전자 키트를 조립할 때도 많이 사용됩니다.

 

3-2. 가스 인두기

가스 인두기는 전기 인두기가 개발되기 이전부터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용 편의성 때문에 전기 인두기를 가스 인두기보다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전기를 끌어오기 어려운 현장이나 즉석으로 납땜이 필요한 경우 가스 인두기를 사용합니다. 소형 토치가 달려 있는 만큼 화재 위험성이 있어 화재에 민감한 현장에서는 사용이 어렵습니다. 그러나, 전기가 없어도 된다는 확실한 장점과 소형 토치면 충분한 간편성 때문에 종종 사용됩니다.

 

 

4.    무료로 입찰 알림 받는 방법 (feat. 산업의역군)

인두기를 비롯한 장비업체분들, 입찰 공고 찾아볼 일 많으시죠?
산군AI가 입찰 일정도 요약해주고 입찰 알림도 보내드릴게요!

 

산군은 자재사, 건설사, 시행사 등 모든 건설인을 위한 플랫폼이에요. 따라서, 장비업체 현직자의 편의를 위한 입찰DB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비업 특성상 입찰 공고가 자주 뜨진 않지만 그렇다고 마냥 손 놓고 있을 수는 없으셨죠. 

이제 손 놓고 계셔도 괜찮습니다! 입찰 공고 체크, 입찰 일정 요약, 핵심 정보 정리 모두 산군이 해드릴 거니까요!

 

가만히 있어도 필요한 입찰 공고 알림 받는 법, 지금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산업의역군 입찰DB에 들어갑니다. >>> 산업의역군 무료가입 하러가기
인두기를 예시로 입찰공고를 검색해보겠습니다. 

 

산업의역군 입찰DB
산업의역군 입찰DB


총 3건이 검색되었네요. 
아쉽게도 모두 개찰완료 상태라 입찰을 진행할 수 없네요.
이런 일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산군은 관심입찰 알림 설정 기능을 마련해두었는데요.

 

산업의역군 입찰DB
산업의역군 입찰DB

알림 설정 방법은 간단합니다! 입찰DB-입찰알림을 클릭하고 내가 받아보고 싶은 키워드만 입력하면 끝! 저는 인두기를 예시로 설정해봤는데요. ‘인두기’라는 키워드가 들어간 입찰공고를 한데 모아 평일 오전 10시 카카오톡과 이메일로 보내드립니다!
메신저와 메일 전달은 물론, 공고를 한 데 모아 보내주니 절대 놓칠 일이 없겠네요! 😊

 

만약 입찰을 넣고 싶은 공고가 여러 개가 있다면?
산군의 관심입찰 관리 기능을 통해 한 데 모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산업의역군 입찰DB
산업의역군 입찰DB


아까 검색한 인두기를 예시로, 계속 관리하고 싶은 입찰을 체크하여 관심 입찰로 추가하면 끝! 

그룹을 만들어 관리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실제로 많은 산군 유저분들이 입찰 품목이나 마감일정별로 그룹을 만들어 입찰을 관리하고 계십니다.

 

백문이 불여일산군
일단 무료 가입하고 입찰 알림 사용해 보세요!

산업의역군 입찰DB
배너를 누르면 산업의역군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콘텐츠가 도움이 되셨나요?

공유하기

추천 콘텐츠

이런 질문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