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데이터로 관리하는 건설, 산업의역군입니다.
산군팀이 국토교통부의 스마트건설 강소기업에 선정되었어요. 스마트건설 강소기업이란 BIM, OSC, 스마트안전, 빅데이터 플랫폼 등의 스마트건설 분야의 강(强)하고 작은(小)기업을 뜻하는데요. 이번 강소기업 선정은 새싹기업이 강소기업으로 성장함에 따라 기대되는 건설산업의 체질개선을 통해 건설업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등의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국토부는 선정된 기업들이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역량강화, 금융지원, 시장진입의 측면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할 예정입니다.
특히 국토부는 벤처기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국토교통 혁신펀드를 조성하여 자금을 지원해왔는데요. 지난 해 말 약 1,113억 원이 조성되어 현재까지 258억 원을 약 30여 개의 기업에 투자했죠. 이번 스마트 건설 강소기업 지원 또한 국토교통 혁신펀드를 활용할 계획입니다.
산군은 최근 기업용 SaaS 서비스인 ‘산군 클라우드’를 새롭게 출시하였는데요. 건설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빅데이터를 참고하는 것을 넘어, 납품/하도급대금 연동제와 같은 제도적인 변화에 실질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고차원 데이터 베이스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즉, 산업의역군은 빅데이터 플랫폼으로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협력사 추천, 가격 적정성 평가, 납품/하도급대금 연동제 계약 관리까지 확장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산군팀은 앞으로도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건설업의 변화와 새롭게 발생하는 리스크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스마트 건설이 가능할 수 있도록 신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 및 제공할 계획입니다.
콘텐츠가 도움이 되셨나요?
산군 콘텐츠 저작권 안내
모든 산군 콘텐츠는 관련 법에 의해 보호 받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무단 전재, 재배포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