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모아주택은 보통 1,500제곱미터 이상의 소규모 재건축 단지를 말하며, 소규모로 진행되던 가로주택 정비 사업 부작용 해소를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기존 규모보다 단지를 더 크게 하여 살기 좋은 거주 지역으로 거듭나게 한 것이 장점이며, 주민 간 협의를 통해서 다양한 정비 방법을 선택해 개발을 추진할 수 있는데요.
모아주택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별도의 지역 제한이 없으며, 주로 단독주택, 다세대주택 및 연립주택을 스스로 개량 또는 건설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모아주택 사업 중 가장 작은 단위로, 사업 기간은 평균 1~2년 소요됩니다.
20,000제곱미터 미만인 가로구역에서 주거 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기존 도로 구조를 유지하면서, 소규모로 주거 지역을 정비하는 것이 목표이며, 사업 기간은 평균 2~4년이 소요됩니다.
역세권 250m 이내 또는 준공업지역에서 5,000제곱미터 미만의 개발이 필요한 경우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역세권 혹은 준공업지역에서 소규모 주거지나 도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설계된 이 사업은, 비교적 작은 범위에서 도시 재개발을 시행합니다. 사업 기간은 평균 2~4년이 소요됩니다.
도로 등 기반 시설은 양호하나 10,000제곱미터 미만 또는 200세대 미만인 공동주택의 재건축이 필요한 경우 시행되는 사업입니다. 소규모 공통주택을 재건축하는 것으로, 안전진단 절차를 생략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인데요. 이에, 기존 재건축 시간보다 단축시킬 수 있어 사업기간은 평균 2~4년 정도 소요됩니다.
관련 컨텐츠
모아타운(+모아주택) 뜻, 장단점, 실제 사례 살펴보기
콘텐츠가 도움이 되셨나요?
산군 콘텐츠 저작권 안내
모든 산군 콘텐츠는 관련 법에 의해 보호 받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무단 전재, 재배포할 경우 법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